Dev Hyeri

커뮤니케이션,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30개의 강의에서 얻은 성공하는 대화 방법(2024)

_hyeri 2024. 1. 4. 17:24

 

[업데이트중]

Communication

함께 나누다 접미사

= 소통하다

 

 

 

 

요즘은 기술이 발전되고 손에는 핸드폰을 들고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좋은 대화를 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심지어 대화가 어려워 전화를 받는 것도 어려운 사람도 생겨나고 있다.

 

일을 잘하는 사람, 공과 사의 구분을 잘하는 사람이면 충분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협업을 위한 soft skills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만큼이나 중요한 세상이 되었다.

 

지금 한국에 살아있는 사람들은 격변하 세상을 겪었다. 

흔히 회사에서 마주할 수 있는 386세대, X세대, MZ세대의 갈등은 태어난 세상도 살아온 세상도 극명하게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기에 세상의 변화에 맞춰 말하는 방식도 변화가 필요하다

 

 

 

 

좋은 대화의 정의와 방법


좋은 대화를 한 경험을 떠올려봐라.

몰입되고, 영감을 주고 진짜로 통했다고 느끼거나 완벽하게 이해받은 느낌이 드는 대화.

이런 대화로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방법

1. 한꺼번에 한 가지 일만 할 것 (핸드폰, 운전 등 내려놓고 대화에 충실할 것)

2. 설교하지 말 것 (항상 배울 것이 있다는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

"How Everyone you Will Ever Meet Knows Something that You Don’t " Bill Nye

당신이 만날 사람들은 어떤 것이든 당신이 모르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다

3.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해라

4. 대화의 흐름에 따라라(무언가 떠올라도 대화의 흐름에 맞지 않으면 놓고 흘려보내라)

5. 모르면 모른다고 해라

6. 자신 경험을 다른 이의 경험과 동일시하지 말라

7. 했던 말 또 하지 말아라

8.세부적인 정보에 집중하지 말아

9. 들어라(경청하지 않으면 두 사람이 같은 시공간에서 관련 없는 문장을 던지는 것 뿐이)

"If your mouth is open, you're not learning" Buddha

입이 열려있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10. 짧게 말해라

 

 

 

 


 

감정 :

나의 감정 파악 : 대화를 시작할 때 즉시 떠오른 습관적인 감정을 다스리고 진실을 봐라

떠오른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s를 알아차리고 객관적으로 대하면 특정한 감정이나 행동 반응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 자동적 사고. 1.판단, 2. 비난, 3. 강요, 4. 비교, 5. 당연시, 6. 합리화)

 

방법 :

목표 지향적 귀납적 사고

눈앞의 상황보다 최종적으로 도달해야하는 목표를 집중하면 모호한 사족이 줄고 말이 간결해진다.

메시지를 전달할 때 눈으로도 볼 수 있게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을 때,

손바닥을 아래로- 전문성을 보여주고 싶을 때,

검지 손가락을 위로- 요약할 때)

 

 

지향해야 하는 방향 :

평소의 감정 습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하도록 갈고 닦아라

타인과 대화를 잘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과의 대화부터 잘하는 사람이다. 

마주하기 싫은 감정이 일어났을때는 순간적으로 외면하는 게 아닌 내면에서 적극적으로 직면한다.

감정의 상대에게 책임 지우지 않으며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는다.

대화 상대에게 호감이 있든 싫어하든 좋은 대화를 하는 경험치를 쌓은 사람들은 언제든 누구든 좋은 대화를 한다.  

 

 

지양해야 하는 방향 : 

질책이 성장을 촉진시킨다는 착각을 하면 안된다.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조언이 아닌 듣기이다.

“The biggest communication problem is we do not listen to understand. We listen to reply.” Stephen R. Covey 

대화의 가장 큰 문제는 이해하기 위해 듣는 게 아니라 대답하기 위해 듣는다는 것이다

 

 

 

 

상대


 

 

감정 

상대의 감정 파악 : 대화에 적절한 타이밍이 있다. 상대가 수용할 수 있는 감정 상태일 때 사실만을 전달한다. 

 

 

피드백 방법

객관적인 사실 >> 구체적인 개선 방법 

 

피드백은 원래 어렵다. 피드백은 감정을 소모하는 것이 아닌 성장과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투명성, 배려심있게 피드백을 주고 수평적인 제도들을 들여오면서 책임지는 태도로 경쟁력도 쌓는다. 

 

 

 

 

조직


 

나와 대화 상대가 함께 노력해야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다. 

나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 더불어 팀원의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함께 성장시켜야 한다. 

( == 고신뢰 조직 : 구성원 간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

 

서로 신뢰하는 팀을 만드는 방법

모든 구성원이 공평한 정보 공유 (공식적인 소통 채널 안에 기록)

 

스스로 조직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라 사명을 다하고 주변 사람들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때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거짓된 위함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실제로 마음을 기울이고 신경써야한다.

 

 

세대를 지칭하는 말은 고루한 말이 아니라 그 세대에서 태어난 사람들을 이해하고 있다는 뜻이다. 

386세대(경영진급)  : 근면성실, 공무원, 회사원, 장사, 개인는세상에 전파할 수 없어 집단으로 행동해야 한다. 일이 설계가 된 후 개인의 희생은 감수되어야 한다. 

X세대(팁장급) : 근면성실, 공무원, 회사원, 장사, 개인는세상에 전파할 수 없어 집단으로 행동해야 한다.  

M세대(과장급) : 

  • 일부 기성세대 가치관에 동화(일명 젊은 꼰대)

Z세대(사원, 대리급) :  덕업일치. 개인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파할 수 있다. 월급만으로는 잘 살 수 없다. 불이익을 싫어함. 개인이 이익이 일의 설계보다 우선시

*덕업일치 : 좋아하는일(덕질)로 먹고 살수 있다.

 

태어난 세대에 따라 달랐던 세상으로부터 다른 가치관을 만들었다.

특히 MZ세대가 업무를 바라보는 스탠스가 초기와 정 반대가 되었다.

MZ세대와의 협업의 키는 내가 그들에게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를 기본으로 하고 그 안에서 업무나 성과를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상적인 조직은 완벽한 조직이 아니다. 세상에 완벽한 인간은 없듯이 불안전한 존재들이 집단이 조직이다. 이를 학술적으로 표현하면 보완적인 기술을 가진 집단이 바로 Team이다.

 

이상적인 조직은 어제보다 좀더 나아지려는 조직이다. 좋은 조직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 모두가 조직 문화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논의하는 환경이다

 

조직의 목표, 목적을 동기화하고 함께 일하게 될 과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impact-driven culture,

'무엇 무엇을 했다' 라는 행위가 아닌 '이번에 가져온 임팩트는 이것이다' 라는 책임제도로 바꿔라

성장하는 회사, 성장하는 조직, 성장하는 대화는 결과물과 책임에 집중하고 반대로 망하는 회사, 망하는 조직, 망하는 대화는 행동에 집중한다. 

 

 

 

 

리더쉽


 

리더는 보완적 기술을 가진 팀원을 모아서 완벽한 성과를 만드는 사람이다.

 

충직 : 충성스러움 + 정직함

자존하다 : 품위를 지킨다. 꺾이거나 스스로 망가지지 않는다

배려 : 예절은 해야 하는 것, 배려는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하는 것. 성의 있게 대하고 믿을만한 사람이 되면 따르는 사람은 자연스 생긴다. 단 명확한 기준은 있어야 한다. 스스로도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

개방 : 상대와 일하고 발전한다

눈치 : 팀원보다 리더가 눈치를 더 봐야 한다. 리더의 자리는 팔로워나 팀원이 만들어주는 것이다. 

유머 : 

피드백 : 시간이 지나고 하는 평가, 초기에 목표한 영향, 결과를 잘 출력했는가에 대한 대화

갈망 : 높은 직급의 리더가 될수록 편해지는 게 아니라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늘 갈증이 있어야 한다.

단정 : 리더는 끊임없이 문제를 푸는 사람이다. 늘 가지런하게 있어 문제를 직면했을 때 허둥지둥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존재감을 내보일 수 있어야 한다.   

 

 

 

 

자기화


대화는 목표 지향적 귀납적 사고

감정은 원인 탐색적 연역적 사고

 

나는 긍정적 방향의 생각 습관과 인간적 성숙을 위해 갈고 닦는다.

 

나는 상대의 미숙함은 있을 수 있다는 걸 인정한다.

나는 상대의 미숙함을 관대하게 포용한다. 

 

 

 

 

 

 

출처.

“[토크콘서트 화통] 상대에게 호감을 얻는 제스처 I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힘 I 비언어 커뮤니케이터 이상은” Youtube, uploaded by 캐내네 스피치, 30 Nov. 2019, https://www.youtube.com/watch?v=2DbnVyFBuRM

 

“구성원을 일 잘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리더의 태도 | 문성후'리더의 태도' 저자, 올댓러닝 대표 w/구범준 PD | 세바시 나머지 45분 ep.39” Youtube, uploaded by 세바시 강연 Sebasi Talk, 1 Feb. 2023, https://youtu.be/M5amPansbsU?si=vbxi-31Ze5zV77QF

 

“Sheryl Sandberg, COO of Facebook, on Using Your Voice For Good” Youtube, uploaded by Stanford Graduate School of Business, 2 Jun. 2017, https://youtu.be/YZXUcYGprDY?si=3srRlxbR4kS8C4Ls

 

“저커버그도 따라야 하는 메타(META)의 피드백 원칙” Youtube, uploaded by EO 이오, 8 Mar. 2023, https://youtu.be/Fn3fGp9s3bY?si=h4LK-nrR1MTCNjTE

 

“MZ 때문에 들끓는 회사가 건강하다ㅣEBR 원데이스쿨 김성준편” Youtube, uploaded by EBS 비즈니스 리뷰, 23 May. 2022,
https://youtu.be/kp17JqU6V3k?si=QC-Yizq3kpxyHRFN

 

“Celeste Headlee: 10 ways to have a better conversation | TED" Youtube, uploaded by TED , 9 Mar. 2016,
https://youtu.be/R1vskiVDwl4?si=wE33zmQkoiQb-kMK

 

“[풀버전] 직장에서 대화에 실패하는 이유 | EBS 비즈니스 리뷰 박재연 편” Youtube, uploaded by EBS 비즈니스 리뷰, 27 Jun. 2021,
https://youtu.be/QolNXAN803A?si=p9L-CI-l82xQuSss

 

“뭘 해도 안맞고 껄끄러운 직장 동료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 이민영 교육학(HRD) 박사, 기업교육 전문가 #직장인 #소통 #관계” Youtube, uploaded by 세바시 인생질문, 14 Oct. 2022, https://youtu.be/jOFkx5_CFes?si=GjN6sYE7nQn7ZgFP

 

“(Ko, Ch) ‘리더의 말그릇’을 키우는 3가지 질문 | 김윤나 말마음 연구소 소장, '리더의 말그릇' 저자 | 대화 리더 소통 | 세바시 1360회.” Youtube, uploaded by 세바시 강연 Sebasi Talk, 29 Apr.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5mOnmeiS4K0